복수형 만드는 방법

복수는 대부분 s를 붙여서 만든다는 것은 대부분의 학생이 아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s가 아니라 다른 형태로 변형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s/sh/ch/x로 끝나는 단어는 es로 dish=dishes(potato포함)
ay/ey/oy/로 끝나는 단어는 ys로 day=days
f/fe로 끝나는 단어는 ves로 wife=wives
여담입니다만, 아내들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니 아내를 어떻게 몇명 가질 수 있냐는 질문이 있더군요. 이슬람국가에서는 1부1처제가 아닌 여러명의 아내를 둘 수 있기도 하고 그외 일부다처제를 하는 지역, 나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명의 아내들이 모여 있을 경우에도 아내들이라는 wives를 사용해야 겠지요.

people이라는 단어에는 peoples라고 해야겠네요 라고 질문하는 친구도 있는데 people의 경우 복수의 개념이니까 s를 붙이지 않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police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또한 복수로 사용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지막 골드코스트 BBQ

발명가와 발명품 (수동태)

Present per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