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by Step

가끔은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의 머리가 마치 컴퓨터처럼 한번 입력을 하면 바로 저장이되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입니다. 그러면 영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꺼내고 싶으면 언제든지 머리 속의 지식과 기억 심지어 사진까지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다면... 물론 부정적인 면도 있겠지만요. ^^

최근에 수업을 하면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아이들에게 동일한 단어를 들려주고 말해주고 보여주는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유치/초등학생이기에 학습력이 조금은 떨어질 수 있지만 때로는 아 몇번을 반복한 것이니 좀 기억하지 않을까? 아니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 바램을 해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쉽게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런 말을 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전혀 수업을 듣지 않는 것 같지만 제가 반복한 내용을 동영상에서 나오자 "어... 이거 들리는데여???" 제가 들은 것이 맞나요? 하고 제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가끔이 아니라 대부분 우리는 그렇게 조금 빠른 그리고 눈에 보이는 결과를 얻고자 하는데 그러기에는 조금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마치 나무에 달린 과일이 시간이 지나야만 맛있는 과일이 되어 가듯이 말입니다. 

그러니 학부모님들도 지금 당장 변화와 성장이 보이지 않더라도 기다려 주는 인내와 꾸준히 지원해 주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a salt?

복수형 만드는 방법